R&D 수행실적

  • 1. 중대재해 예방을 위한 메시네트워크 기반의
          철도 구조물 다차원 형상관리 모니터링 시스템 개발

    - 국토교통부 /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- 2022년 4월 ~ 2023년 12월
    - 주관연구기관 : 세이프웍스
    - 공동연구기관 : 한국철도공사, 국가철도공단, 동양대학교, 에이치이엔지, 엠원인터내셔널

  • 최종 목표

    건설현장 작업자 사망사고, 운행선 인접공사시 열차탈선으로 인한 시민재해 등 중대재해 예방을 위한 메시네트워크 기반의 철도 구조물 다차원 형상관리 모니터링 시스템 개발 및 사업화


세부 목표

세이프웍스

  • 메시네트워크 기반의 다기능 센서 디바이스 개발
  • 데이터 분석기술
  • 메시네트워크 기반의 다차원 형상관리 시스템 개발
  • 다차원 형상관리 모니터링 시스템 테스트베드 운용

한국철도공사

  • 궤도 다차원 형상관리 시스템 사용자 의견 도출
  • 궤도 구간 테스트베드 지원 및 개발기술 사업화 방향 정립

국가철도공단

  • 터널 다차원 형상관리 시스템 사용자 의견 도출
  • 터널 구간 테스트베드 지원 및 개발기술 사업화 방향 정립

동양대학교

  • 구조물별 모니터링 항목의 선정
  • 인공지능 기반 구조물 빅데이터 분석

에이치이엔지

  • 궤도 및 터널 다차원 형상관리 시스템 설치기술 개발
  • 궤도 다차원 형상관리 시스템 테스트베드 구축
  • 터널 다차원 형상관리 시스템 테스트베드 구축

엠원인터내셔널

  • 웹/App 시각화 인터페이스 개발
  • 관리 서버 설계
  • 데이터 이력 조회

중대재해 예방을 위한 메시네트워크 기반의 철도 구조물 다차원 형상관리 모니터링 시스템 개발 및 사업화

수치해석을 통한 최적의 계측기 간격 및 범위 제시

ㅡ 철도지하횡단 공법 적용 시 계측기 간격 및 범위

<계측기 간격에 따른 궤도 변위>

(a) 침목 2개당 계측기 1개


(b) 침목 3개당 계측기 1개


(c) 침목 4개당 계측기 1개


(d) 침목 5개당 계측기 1개

<계측기 간격 간 변위차>

(a) 침목 2개당 계측기 1개


(b) 침목 3개당 계측기 1개


(c) 침목 4개당 계측기 1개


(d) 침목 5개당 계측기 1개

ㅡ 철도보호지구 인접공사 시 계측기 간격 및 범위

<계측기 위치에 따른 궤도 변위>

(a) 침목 2개당 계측기 1개


(b) 침목 3개당 계측기 1개


(c) 침목 4개당 계측기 1개


(d) 침목 5개당 계측기 1개

<계측기 간격 간 변위차>

(a) 침목 2개당 계측기 1개


(b) 침목 3개당 계측기 1개


(c) 침목 4개당 계측기 1개


(d) 침목 5개당 계측기 1개


R&D 수행실적

  • 2. 집중호우 시 열차운행, 작업자 안전을 위한
          철도사면 수해예방 및 복구 급속 시공 기술 개발

    - 국토교통부 /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- 2021년 4월 ~ 2023년 12월
    - 주관연구기관 : 케미우스코리아
    - 공동연구기관 : 한국철도공사, 윤성건설, 동양대학교, 세이프웍스

  • 최종 목표

    집중호우 시 열차운행, 작업자 안전을 위한 철도사면의 수해예방 및 복구 급속시공 기술 개발


세부 목표

케미우스코리아

  • 초속경 복합매트 및 급속시공 충전재 개발 및 제작
  • 급속시공용 충전재 시공법 개발
  • 제품 및 시공법 개선

동양대학교

  • 복합매트 및 충전재 성능검증 기초연구
  • 초속경 복합매트 및 급속시공용 충전재 성능검증
  • 품질관리 매뉴얼 도출

한국철도공사

  • 철도사면 문제점 분석
  • 테스트베드 구축
  • 개발기술 실증 테스트베드 운영

윤성건설

  • 복합매트 최적 시공기술 개념 설계
  • 테스트베드 시공
  • 시공 매뉴얼 도출

세이프웍스

  • 사면 안정화 모니터링 시스템 개념 설계 및 기법 개발
  • 개발기술 모니터링

집중호우 시 열차운행, 작업자 안전을 위한 철도사면 수해예방 및 복구 급속 시공 기술 개발 및 사업화

R&D 수행실적

  • 3. 궤도구조 급속개량을 위한
          레일 받침기술 및 부설공법 개발

    - 국토교통부 /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- 2021년 4월 ~ 2023년 12월
    - 주관연구기관 : 윤성건설
    - 공동연구기관 : 한국철도기술연구원, 서현기술단, 세이프웍스

  • 최종 목표

    노후화된 부산지하철 1호선 자갈도상 궤도를 콘크리트 도상 궤도로 급속개량하기 위한 전용장비 및 궤도기술 개발
    (복선 20m/4hour, 단선 10m/4hour)


세부 목표

윤성건설

  • 테스트베드 적용을 위한 궤도구조 급속개량 공법 개발

한국철도기술연구원

  • 테스트베드 적용을 위한 궤도구조 급속개량 기술요건 도출 및 구조 동특성 분석

서현기술단

  • 레일받침을 적용한 운행선 급속개량 궤도구조시스템 설계

세이프웍스

  • 궤도구조 급속개량에 따른 소음/진동 분석 및 주행안전성 평가

집중호우 시 열차운행, 작업자 안전을 위한 철도사면 수해예방 및 복구 급속 시공 기술 개발 및 사업화

R&D 수행실적

  • 4. 화물열차 분기기 주행안정성 분석연구

    - 한국철도공사 - 2023년 12월 ~ 2024년 6월
    - 공동연구기관 : 세이프웍스

  • 최종 목표

    차량 성능시험을 통하여 운행선로 조건이나 속도조건 등에 따라 안전하게 주행할 수 있는 한계 성능과 적합성을 차량/궤도 인터페이스 측면에서 확인하고, 화물열차의 탈선에 영향을 미치는 원인을 분석하여 열차의 탈선방지 대책안 제시


세부 목표

  • 차량 스프링 윤중-지상 윤중 선형회귀분석
  • 차상 주행안전성 평가 공동특허 등록
  • 매개변수 별 주행안전성 평가
  • 화물열차의 탈선방지 대책안 도출

집중호우 시 열차운행, 작업자 안전을 위한 철도사면 수해예방 및 복구 급속 시공 기술 개발 및 사업화