선로 ‘주행안전성 평가’는 열차의 주행특성에 따른 철도 시설물, 특히 궤도의 성능 평가를 의미하며,
신설 선로뿐만 아니라 공용 중인 선로의 궤도의 사용성·내구성·구조적 안정성을 입증함으로써
사용 중에 발생한 선로의 결함 및 손상을 보수하고, 공용기간을 연장하며, 열차의 주행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
반드시 필요한 절차입니다.
(철도시설성능검증지침-현장설치 시험)
Why?
현장에서 실제 열차가 주행하는 조건에서 성능 및 적합성을 검증하는 단계로써 실제 열차 주행에 의한 효과, 계절 변화에 따른 영향 등 기술요건 적합성 검토단계나 조립시험에서 성능을 명확히 확인하기 곤란한 사항들을 종합적으로 판단하기 위하여 실시합니다.
평가항목
공단 사업부서 또는 신청자가 제시한 기준에 의하되 사업부서의 검토 후 위원회에서 결정합니다.
필요한 경우 위원회에서 시험조건이나 측정항목, 검증기준 등을 조정할 수 있고, 별도의 측정항목과 기준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.
(궤도·건축물분야 정밀진단 및 성능평가 시행 지침)
Why?
현장에서 실제 열차가 주행하는 조건 하에 레일 평가항목에 대하여 각각 윤중, 횡압, 응력 및 변위 등을 계측하여 주행안전성 및 궤도거동을 평가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기 위하여 실시합니다.
평가항목
탈선계수
윤중감소율
궤도횡압
레일저부 휨응력
레일 수직변위
침목 상하방향 가속도
궤도지지강성
(TR_01 궤도검증시험-취약구간 궤도검증)
Why?
열차 주행 시 동적 시험을 통하여 차량의 주행안전성 및 궤도의 구조적 안전성과 관련된 궤도의 성능검증을 위하여 실시합니다.
평가항목
레일 및 침목 동적 수직변위
레일 수평변위
레일 저부응력
레일체결장치 체결스프링 응력
레일 및 자갈도상의 수직가속도
(RO_01 증속 및 선로최고속도 주행시험-열차 주행안전성 확인)
Why?
차륜과 레일 사이에서 발생하는 상호 작용력을 측정하여 탈선계수를 분석하고 열차의 주행안전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실시합니다.
평가항목
탈선계수
윤중감소량
횡압